10

2023년 리뷰: 연구 및 학술 출판의 주요 업데이트 사항

학술 출판계의 기념비적 변화가 다사다난하게 이어졌던 2023년을 보내며, 과학계가 직면한 가장 주목할 만한 사건, 이정표, 도전과제를 살펴보는 여정을 여러분께 안내해 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확실히, 2023년은 인공지능(AI)의 잠재적 위협과 과학계의 부정행위 사례에 대한 공동 대응으로 학문적 무결성(integrity)의 토대를 강화한 한 해였습니다. 2024년을 맞이하여 업계의 주요 사건을 되돌아보고 이들 사건이 미래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2023년에 있었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문적 무결성 제고

a. 웹 오브 사이언스, 50개 이상의 저널 목록 삭제

안타깝게도 2023년에는 논문 철회가 급증하고 과학계의 부정행위가 증가했지만, 학계는 이에 대한 저항력을 확보했습니다. 이러한 논문 철회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데이터 조작과 피어 리뷰 프로세스서의 의심스러운 행보가 개중 두드러졌습니다. 또한 3월에는 웹 오브 사이언스(Web of Science)가 신고된 저널 50개 이상을 목록에서 삭제하는 과감한 조치를 취하여 고품질 학술 기록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b. 클래리베이트, 2023 고인용 연구자 명단 발표

클래리베이트(Clarivate)는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전 세계 6,849명의 연구자를 선정하여 2023년 논문의 피인용 회수가 가장 많은 고인용 연구자인 Highly Cited Researchers™ 7,125명의 명단을 발표했습니다. 최종 명단에서 1,000명 이상의 연구자가 제외된 것은 학계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c. 이나고 아카데미, 연구윤리 설문조사 발표

부정행위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나고 아카데미(Enago Academy)는 11월에 연구윤리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연구자의 인식을 제고하고 연구윤리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이해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해당 설문조사는 종료되었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핵심 정리한 종합 보고서가 곧 공유될 예정입니다.

d. 2023년 논문 철회 건수 10,000건 돌파

올해는 1,000편이 넘는 논문이 철회되어 기록을 충격적으로 경신하는 가운데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러한 대량 철회 사태는 연구윤리 및 규정 준수의 역학관계가 악화되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는 또한 최고 수준의 연구 기준을 유지하려면 공동의 책임의식이 중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2. 지속 가능한 출판의 미래를 위한 피어 리뷰 시스템의 새로운 전환

a. 이나고, 2023년 피어 리뷰 주간 참여

피어 리뷰 프로세스의 미래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선제적 노력의 일환으로, 이나고(Enago)는 2023년 9월에 개최된 피어 리뷰 주간(Peer Review Week)에 참여하여 글로벌 청중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습니다. 이나고는 AI로 인해 피어 리뷰 프로세스의 무결성과 미래에 제기되는 우려 사항을 인식하고 다양한 리소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통해 이나고는 다양한 통찰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 것은 물론 피어 리뷰 프로세스의 지속적 발전에 핵심적 기여를 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3. 상용화를 통한 커뮤니티 역량 강화

a. 이나고 아카데미, 인지도 높여줄 연구자용 오픈 플랫폼 출시

오픈 액세스와 커뮤니티 참여를 향한 중요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이나고 아카데미는 4월에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을 출시했습니다. 오픈 플랫폼 이니셔티브는 학술 참여의 전통적 경계를 뛰어넘고 학술 블로그 활동을 촉진하여 연구자와 학술 저술가들이 전 세계 1,000만 명 이상의 독자에게 자신의 목소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픈 플랫폼에서는 이미 등록자가 1,500명을 넘어가는 커뮤니티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오픈 플랫폼은 전 세계의 학생과 연구자, 학자들이 학술 공간에서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고 생각이 같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협업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b. 플랜 S, 전환 저널 68% 차단

2023년 6월, 플랜 S(Plan S)는 자금 지원 대상이었던 “전환 저널(transformative journals)”의 68%에 대하여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2022년에는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 참여 저널의 77%, 엘스비어(Elsevier) 참여 저널의 63%,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ACS) 참여 저널 56%가 오픈 액세스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코알리션 S(Coalition S)는 2024년 1월부터 이들 전환 저널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함으로써 지원을 종료할 계획입니다.

c. ACS와 엘스비어, 새로운 오픈 액세스 출판 정책 발표/오픈 액세스를 위한 새로운 정책 발표

ACS는 10월에 논문개발비용(Article Development Charge, ADC)을 도입하여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ADC를 통해 저자는 자신의 권리를 ACS에 무상으로 양도하되 일부 권리를 2,500달러에 다시 살 수 있습니다. ACS는 저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엠바고 없이 즉각적으로 그린 오픈 액세스(green open access)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금 지원자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자 ADC를 시행했습니다. ADC는 편집 및 검토 활동, 데이터 검증, 저자 지원을 포함한 모든 출판 서비스 비용을 충당하는 동시에, 수락된 원고를 저자가 CC BY 라이선스를 통해 즉시 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같은 달, 엘스비어는 2024년 1월부터 142개 골드 오픈 액세스(Gold Open Access) 저널에서 오픈 액세스를 위한 지리적 가격 책정(Geographical Pricing for Open Access, GPOA) 파일럿을 런칭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GPOA 모델로는 업계 최초이며, 각국의 현지 경제 상황과 평균 소득에 맞게 가격 구조를 조정한 후 저소득 국가와 중간 소득 국가의 저자가 오픈 액세스 논문 출판비용(APC)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 이나고 아카데미, 글로벌 오픈 액세스 옹호

한 해가 지나면서, 이나고 아카데미는 10월 23일부터 10월 29일까지 열린 오픈 액세스 주간(Open Access Week)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를 촉진했습니다. 오픈 사이언스 관행을 강조하고 학계 커뮤니티의 최선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데 중점을 두고, 다양한 리소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러한 리소스 공개의 목적은 지식 공유 시스템에서 커뮤니티 규제가 갖는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식을 높이고 실행 가능한 조치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오픈 액세스 자금 출처 확보 에 대한 이나고 아카데미의 체크리스트가 ‘e캔서(eCancer)’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추가되었습니다.

e. 이나고 아카데미, 오픈 액세스 설문조사 보고서 발표

이나고 아카데미는 오픈 액세스(OA) 출판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및 비용을 지불해야 출판할 수 있는 “Pay to Publish” 모델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던 제5차 글로벌 연구 위험 평가(Research Risk Assessment)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오픈 액세스 설문조사 보고서(Open Access Survey Report)를 발표했습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픈 사이언스에 대한 연구자들의 인식 부족이 지속되고 있으며, 그 주된 원인은 재정적 부담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논문 출판비용(APC) 증가에 대한 우려를 강조했는데, 이는 지리적 위치에 따른 잠재적 불평등, 구독 기반 출판으로의 전환, APC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저자가 저품질의 약탈적 저널을 선택하는 현상을 포함합니다. 조사 결과는 APC 지원금에 대한 연구자의 인식과 APC 지원금을 받는 모범 사례 사이에 존재하는 격차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4. AI 영역 고찰

a. ICML, 저자의 AI 도구 사용 금지

연구자들이 연구를 수행하고 학술 콘텐츠를 작성할 때 인공지능(AI)에 의존하는 정도가 높아지면서 커뮤니티와 이해관계자들의 불안도 커졌습니다. 지난 1월, 국제머신러닝학회(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ICML)는 저자가 과학 논문을 작성할 때 챗GPT(ChatGPT)와 같은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여 논쟁에 불을 지폈습니다.

b. 트링카 AI, AI 콘텐츠 탐지기와 트링카 패러프레이저 출시

연구자들이 원고 작성에 AI 도구를 사용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저널 사례가 보고된 후, 트링카 AI(Trinka AI)는 서면 콘텐츠를 분석하여 AI가 생성한 텍스트를 탐지하고 연구 무결성을 높이기 위해  AI 콘텐츠 탐지기(AI Content Detector)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트링카 AI는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작성된 작업의 독창성과 명확성을 보장해 주는  트링카 패러프레이저(Trinka Paraphraser)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c. 이나고, 글로벌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자들이 AI를 바라보는 관점 연구

이나고는 AI 기반 기술에 대한 연구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연구 데이터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통해 출판 자동화의 미래를 이해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가자의 약 39%가 원고 교정(proofreading)에 AI 기반 봇을 도입하는 것을 지지했으며, 참가자의 약 40%는 크로스미디어 인텔리전스(cross-media intelligence)를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전체 참가자의 77.31%가 다른 AI 기반 글쓰기 도구 중 GPT-4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것은 물론이고, 연구에서 AI를 책임감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d. 사이언스와 AAAS, 원고 작성 시 AI 지원 금지 철회

처음에는 몇몇 저널에서 연구자가 연구 및 논문 작성에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금자하긴 했지만, 알려진 바에 따르면 11월에 사이언스(Science)가 챗GPT 금지 조치를 철회했습니다. 이에 따라 저자는 AI 도구로 작성한 내용이 포함된 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편집자의 명시적 허가 없이 사용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또한 미국과학진흥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AAS) 출판부는 커버레터 및 감사의 글에 명기하고 방법 섹션에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조건 하에 저자가 AI 보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e. 이나고, Enago Reports 및 Copilot 출시

11월에 이나고는 다양한 문서를 빠르게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된 AI 기반 보고서 제품군인 Enago Reports를 출시했습니다. 트링카 AI 와 더불어 이나고의 AI 기반 제품군에 속하는 Enago Read(구 RAxter.io)는 언어 품질(Language Quality), 포괄적/포용성 있는 언어(Inclusive Language), 파일 교정기(File Proofreader), 기술 검사(Technical Check), 참고문헌 품질(Reference Quality), 저널 검색기(Journal Finder), 표절 검사(Plagiarism Check)를 포함하는 7가지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연구자가 연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생산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opilot을 출시했습니다.

5. 학계 커뮤니티 내 다양성 및 포용성 증진

a. 피어 리뷰에서 역사적으로 배제된 그룹이 직면하는 장벽을 연구로 밝혀내다

한 연구는 피어 리뷰 프로세스에서 과학자들이 지속적으로 직면하는 불균형을 조명하여 특정 저자, 특히 역사적으로 배제된 집단에 속하는 저자들이 더욱 좋지 않은 결과를 경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아시아, 비영어권 국가, 사회경제적 저개발국 출신인 저자의 논문 채택률이 더 낮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b. 이나고, 블로그를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 증진

피어 리뷰에서 역사적으로 배제된 집단이 지속적으로 직면해 온 장벽을 인식한 이나고는 학계 커뮤니티 내 다양성과 포용성을 증진하는 작업에 적극적 태도로 임했습니다. 이나고는 포용적인 연구 환경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사를 게재하여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DEI)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6. 학계 커뮤니티 교육

a. 이나고, 외부 행사 참여

이나고는 과학대중화협회(SSP)와 언콘퍼런스(Unconference)가 주최하는 학회에 참가하여 학계 커뮤니티 교육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업스트림(Upstream)과 EASE에 기사를 제출했습니다. 이러한 참여는 다양한 통찰을 공유하고 더 넓은 학문적 담론에 기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b. 이나고 아카데미, 사고 리더십 글 게재 및 뉴스 업데이트 시작

지식 발전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나고 아카데미는 생각을 자극하는 글과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커뮤니티와 소통하기 위해  사고 리더십(thought leadership) 글 게재를 시작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학계 커뮤니티에 최신 현황과 모범 사례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023년에 발생한 다양한 혁신적 사건과 이니셔티브는 학술 출판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러한 노력에 대한 이나고의 적극적인 참여는 전 세계적 차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2023년에 업계에서 주목받은 그 밖의 사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 밖의 주요 하이라이트

이나고 아카데미, 상위 25개 학술 블로그 및 웹사이트에 선정

이나고 아카데미는 콘텐츠 품질, 관련성, 참여도, 인기도 등의 기준에 따라  피드스폿(FeedSpot) 선정 상위 25개 블로그 사이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상위 25위 안에 들었다는 것은 이나고 아카데미가 틈새시장을 선도하는 블로그 사이트 중 하나로 인정받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인정은 이나고 리소스의 신뢰성과 권위를 독자들에게 보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술 혁신에서 철학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업계는 주목할 만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2023년의 막이 내리는 지금, 독자 여러분과 학계에 진심 어린 감사를 전합니다.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은 이나고가 출판 환경을 형성하는 관점을 제공하는 데 전념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2024년에도 이나고는 학술 출판 환경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2024년에도 이나고와 함께 행복한 학습을 즐겨보세요!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윤리적 고려 사항 및 준수해야 할 모범적 사례” 관련 웨비나 진행을 위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