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스프링거 저널(Springer Journals), 연구 평가를 위한 선언(DORA)에 서명하고, 연구 식별자 번호ORCID 이니셔티브 확장

저널의 영향력 지수(IF, impact factor)는 학술 저널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유진 가필드 박사(Dr. Eugene Garfield)에 의해 초기에 구상되었지만, 종종 잘못 사용되어 왔습니다. 영향력 지수가 연구자의 자질을 나타내거나, 연구자의 승진 또는 연구비 수령 여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본래 영향력 지수의 취지에서 벗어난 것이지요. 왜냐하면 연구자는 높은 영향력 지수 저널이 아니더라도, 고품질의 연구 결과를 어디에든지 출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향력 지수(IF)는 일반적으로 수 백개에 달하는 학술 저널을 평가하는 저널 인용 보고서(Journal citation report)에 등재됩니다. 따라서 연구의 영향력을 새롭고 보다 폭넓게 측정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나온 것이 2012년 세포 생물학 미국 학회 연례 모임에서 연구 커뮤니티에서 구상된 “샌프란시스코 연구 평가에 대한 선언(Declaration of Research Assessment, DORA)”입니다. 최근에는 스프링거오픈(SpringerOpen)과 바이오메드 센트롤(BioMed Central)이 DORA에 서명했습니다.

이 두 출판사가 DORA에 서명을 했다는 것은 그들 역시 영향력 지수를 승진 도구로 사용되는 것을 줄이는데 그들의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들 학술 저널들은 영향력 지수와 더불어 다양한 다른 저널 메트릭스(Journal metrics)를 제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메드 센트롤의  경우는 이미 시작되었지만, DORA에 서명한대로 점진적으로 이런 움직임이 반영이 될 것으며, 결과적으로 300개 이상의 저널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비록 이들 변화들이 완벽하게 인용 지수를 교체하는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2017년 4월말, 스프링거 네이처는 새로운 두 개의 ORCID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첫번째는 스프링거 네어처의46개 저널에 논문을 투고한 주 저자들에게 연구자 식별 번호인 ORCID ID를 요구하는 시도입니다. 이번 이니셔티브는 네이처 리서치,스프링거, 바이오매드 센트럴이 포함될 것입니다. 이번 시도는 6개월 동안 시행될 것이며, 이 기간 동안 이들 저널에 논문을 출판된 연구자들의 의견이 이번 시도 평가의 일부로 요구될 것입니다. 스프링거 네어처의 수석 출판 고문인 앨리슨 미첼(Alison Mitchell)은 이번 시도가 ORCID ID 사용을 늘리고, 연구자들이 한 모든 일을 인정받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스프링거 네이쳐는 또한 그들의 프로시딩(proceedings) 논문에도 ORCID ID를 포함시킨 첫번째 출판사가 될 것입니다. 스프링거는 저자들에게 프로시딩 논문 투고 시스템에서 그들의 ORCID ID를 입력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스프링거가 아닌 다른 컨퍼런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ORCID ID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이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ORCID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이며, 연구자의 능력에 대한 기여도도 인정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스프링거는 연간 1,200개의 프로시딩(proceedings)을 출판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시딩은 컴퓨터 과학자와 공학자들에게 특히 중요한데, 왜냐하면 그들은 주요 컨퍼런스의 프로시딩 출판을 학술 저널 출판보다 더 권위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링거 저널에 의해 제정된 이들 변화는 과학자들에게 그들이 한 일을 온전히 인정받게 하며, 영향력 지수의 오용을 방지하고자고 했던 DORA의 미션을 진전시킴으로 연구 커뮤니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샌프란시스코 DORA는 각 연구자들의 판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학술 저널에 대한 저널 인용 리포트의 영향력 지수의 사용을 종식시키는 방법으로 구상되었습니다. 스프링거원과 바이오메드 센트론이 DORA에 서명함으로 연구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데도 도움이 될 겁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대학교 입장에서 연구 및 학문 글쓰기 AI도구 활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